대전웰니스병원 어린이 재활센터에서는 아이들의 건강한 발달증진 및 촉진을 위하여
매주 "아동의 발달을 증진시키는 놀이활동"을 업로드 하겠습니다.
=============================================
유아발달검사 아동의 발달을 증진 시키는 놀이활동
1. 올바른 자세를 위한 둥근 어깨 스트레칭
∎ 활동명 : 벽을 이용한 둥근 어깨 스트레칭
∎ 목 적 : 짧아진 가슴 근육을 신장시켜 둥근 어깨 교정하기
∎ 방 법
① 벽 사이에 어깨 넓이로 바르게 선 후 턱이 들리지 않도록 당긴다.
② 어깨 관절과, 팔꿈치를 90°로 한 후 벽에 붙인다.
③ 한쪽 다리를 앞으로 뻗어서 체중을 이용해 살짝 앞으로 몸을 기울인다.
④ 20초씩 5회 1세트로 3번 반복 해줍니다.
※ 이때, 턱이 들리지 않고, 무릎이 발가락을 넘어서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1. 올바른 자세를 위한 둥근 어깨 스트레칭
∎ 활동명 : 수건을 이용한 둥근 어깨 스트레칭
∎ 목 적 : 수건을 이용하여 등 근육 강화하여 둥근 어깨 교정하기
∎ 방 법
① 바르게 앉은 후 턱이 들리지 않도록 당긴다.
② 수건을 잡고 숨을 들이쉬며 천천히 머리 위로 쭉 편다.
③ 숨을 내쉬며 수건을 천천히 머리 뒤로 넘기며 내린다.
④ 10회 1세트씩 3번 반복해줍니다.
※ 이때, 턱이 들리지 않아야 하며, 수건이 뒤통수와 목에 닿지 않아야 합니다.
1. 올바른 자세를 위한 둥근 어깨 스트레칭
∎ 활동명 : 앉아서 하는 둥근 어깨 스트레칭
∎ 목 적 : 앉은 자세에서 목 근육 스트레칭을 통한 둥근 어깨 교정하기
∎ 방 법
① 발이 바닥에 닿은 상태로 바르게 앉힌다.
② 팔을 뒤로 쭉 편 후 손가락 깍지를 낀다.
③ 목을 천천히 뒤로 굽힌다.
④ 10초씩 10회 1세트씩 3번 반복해줍니다.
※ 이때, 통증으로 느끼기 전까지 목을 뒤로 굽혀야 합니다.
2. 미세협응 및 양손사용 향상을 위한 놀이 활동
∎ 활동명: 빨래집게 사용하기
∎ 목 적: 양손 협응 및 손 힘 조절
∎ 방 법
① 퍼즐이나 집게로 집을 수 있는 다른 물건과 공간을 준비한다.
② 빨래집게를 벌려 준비한 물건을 걸 수 있도록 한다.
* 아동 수준에 따라 난이도 조절해주세요.
- 활동 진행 개수, 빨래집게 크기나 강도, 거는 물건의 크기나 무게 조절 등
2. 유아 발달검사 미세협응 및 양손사용 향상을 위한 놀이 활동
∎ 활동명: 집게 사용해 구슬 옮기기
∎ 목 적: 도구사용 능력 증진 및 손 힘 조절
∎ 방 법
① 콩이나 구슬 등 집게로 집을 수 있는 물체를 준비한다.
② 도안에 맞게 옮기거나 색별로 분류 등 아동 수준에 맞게 옮기기를 실시한다.
* 아동 수준에 따라 난이도 조절해주세요.
- 구슬을 놓는 거리 및 방향 조절, 집게의 크기(잡는 부분 면적 등) 조절 등
2. 미세협응 및 양손사용 향상을 위한 놀이 활동
∎ 활동명: 볼트너트 끼우기
∎ 목 적: 양손 사용 및 손 안 조작 능력 증진
∎ 방 법
① 돌릴 수 있는 뚜껑이 있는 통 혹은 볼트너트 장난감을 준비한다.
② 아동 수준에 맞게 끼울 수 있도록 한다.
: 이 때 손가락을 개별적으로 분리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 아동 수준에 따라 난이도 조절해주세요.
- 도안을 보고 만들기, 판에 끼우기, 단순히 조각 연결하기 등
3. 언어 발달 증진을 위한 놀이활동
∎ 활동: 자동차 대회 놀이
∎ 목 적: 위치어 이해
∎ 방 법
① 자동차 놀이를 진행한다.
② 이때 아동이 선호하는 캐릭터 장난감을 차례대로 줄 세운다
③ ‘뽀로로 앞에 패티 세워.’, ‘루피는 포비 뒤에 세워.’ 등 지시를 듣고 위치어를 이해하여 줄 세울 수 있도록 한다.
④ 하나 둘 셋 하면 출발하여 누가 제일 멀리 갔는지 대결한다.
3. 유아발달검사 언어 발달 증진을 위한 놀이활동
∎ 활동명: 박스 기차 놀이
∎ 목 적: 위치어 이해
∎ 방 법
① 네 가족이 모여 두명 씩 팀을 나눈다.
② 두 사람이 들어갈 수 있는 큰 박스를 잘라 기차를 만든다.
③ 박스를 재미있게 꾸미 뒤에 각자 박스 안에 들어간다.
④ 이때 누가 앞에 탈지 뒤에 탈지 이야기 하며 앞,뒤를 이해하도록 한다.
⑤ 다양한 방법으로 게임을 진행한다. 아동에게 게임을 설명래준 뒤에 어떻게 하는 게임인지
다시 물어본 뒤에 간단한게 이야기 할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