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학습심리학 아동의 발달을 증진시키는 놀이활동9

by 대전웰니스병원 2023. 11. 14.

 

 

대전웰니스병원 어린이 재활센터에서는 아이들의 건강한 발달증진 및 촉진을 위하여

매주 "아동의 발달을 증진시키는 놀이활동"을 업로드 하겠습니다.

 

====================================================================

아동의 발달을 증진 시키는 학습심리학 놀이활동

 

1. 손의 소근육 발달을 위한 운동

 활동명 : 손의 소근육 발달을 위한 마사지

 목 적 : 부드러운 압박을 통해 손의 짧아진 소근육 자극하기

 방 법

 보호자의 엄지손가락이 아이의 손바닥, 나머지 손가락이 손등을 감싸도록 잡는다.

 아이의 손바닥을 좌, 우로 살짝 압박하며 늘려준다.

 10 1세트씩 3번 반복 해줍니다.

 

 이때, 최대한 부드러운 힘으로 해야 합니다. (아이가 통증으로 느끼지 않을 정도의 힘)

 

 

1. 손의 소근육 발달을 위한 운동

 활동명 : 손의 소근육 발달을 위한 스트레칭

 목 적 : 손목 스트레칭을 통한 소근육 발달 향상에 도움 주기

 방 법

 아이를 바르게 앉힌다.

 아이의 손목을 뒤침 자세로 만들어 체중을 이용해 바닥을 누르게 합니다.

 10 1세트씩 10번 반복 해줍니다.

 

 

 이때, 아이의 손목이 뒤침이 어렵다고 과하게 자세를 만들지 말고 세트를 반복 할 때마다 천천히 각도를 높여 나가야합니다.

 

 이때, 체중만을 이용해 지긋이 눌러야하며, 팔꿈치가 굽혀지면 안된다.

 

 

1. 손의 소근육 발달을 위한 운동

 활동명 : 손의 소근육 발달을 위한 잼잼 운동

 목 적 : 손가락을 펴고, 굽히는 자발적인 운동을 통한 소근육 강화하기

 방 법

 아이를 바르게 앉힌다.

 아이의 팔을 앞으로 쭉 피게 한 후 손가락을 굽혔다 피는 동작을 반복하게 한다.

 10 1세트씩 3번 반복 해줍니다.

 

 이때, 아이가 팔을 앞으로 피는걸 어려워한다면 앞쪽에 팔을 댈 수 있도록 책상을 제공해주어도 된다.

 

 

2. 미세협응 및 양손사용 향상을 위한 놀이 활동

 활동명: 구슬 목걸이 만들기

 목 적: 양손사용 및 모양에 맞춰 다양한 손끝 사용 및 잡기 유도

 방 법

 한 손으로 실의 끝부분을 잡고 다른 한 손으로 구슬을 잡는다.

 구슬의 구멍에 실이 들어가도록 넣어 끼운다.

* 아동 수준에 따라 난이도 조절해주세요.

- 구슬의 크기, 실의 두께, 실의 끝부분을 조절하여 다양한 난이도로 제공해주세요

 

 

2. 학습심리학 미세협응 및 양손사용 향상을 위한 놀이 활동

 활동명: 가위로 종이 자르기

 목 적: 양손사용과 도구사용

 방 법

 길게 자른 색종이를 준비한다.

 한 손으로 종이를 잡고 다른 한 손으로 가위를 잡아 종이를 자른다.

 아동이 잘 할 경우, 더 큰 종이를 준비해 연속해서 종이를 자를 수 있도록 한다.

* 아동의 수준에 따라 난이도 조절해주세요.

- 종이의 두께, 크기, 넓이를 조절하여 제공해주세요.

 

 

3. 미세협응 및 양손사용 향상을 위한 놀이 활동

 활동명: 아이클레이로 반죽놀이

 목 적: 반죽을 통해 양손사용과 다양한 손의 사용 유도

 방 법

 두 가지 색상의 아이클레이를 잘 섞이게 반죽한다.

 반죽한 클레이 안에 구슬을 보이지 않게 숨긴다.

 반대로 클레이 안에 숨겨진 구슬을 밀어내어 꺼낸다.

 

 

3. 언어 발달 증진을 위한 놀이활동

 활동명: 장벽놀이

 목 적: 주의집중, 위치어 이해 및 표현, 명사 및 동사 어휘 활용

 방 법

 종이와 펜을 준비하고, 아이와 엄마 사이에 서로 보이지 않도록 벽을 세운다.

 엄마가 먼저 어디에 무엇을 그려야 하는지 말한다.

(ex, “오른쪽 위에 햇님을 그렸어”)

 아이의 순서가 왔을 때 아이가 그리고 싶은 것을 말하도록 유도한다.

 서로 번갈아가며 모두 다 말했을 때, 벽을 치우고 서로의 그림을 확인한다.

- 이 때, 뭐가 다른지, 같은지 이야기 한다.

(EX, oo이랑 엄마랑 이게 똑같네~, oo이랑 엄마랑 이게 다르네~)

 

 

3. 학습심리학 언어 발달 증진을 위한 놀이활동

 활동명: 순서에 맞게 말해보아요

 목 적: 명사, 동사 활용 문장 표현, 사물 기능 표현, 의문사 이해 및 표현

 방 법

 그림카드를 순서에 맞게 놓는다.

 아이에게 그림을 짚으며 의문사 (누가, 어디에, 무엇을, 하나) 질문을 한다.

(ex, “이게 누구야?- 누나야”, “어디에 뭐를 해?- 냉장고에 음식을 넣어”)

 거꾸로 아이에게 질문을 할 수 있게 유도한다.

 모두 다하면 그림을 덮어놓고 각 사람들이 무엇을 했는지 맞춰보도록 한다.

 

* 위 활동이 가능하면 아이와 집에있는 사물과 그림을 맞춰보며 각 기능들을 함께 분석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