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웰니스병원 어린이 재활센터에서는 아이들의 건강한 발달증진 및 촉진을 위하여
매주 "아동의 발달을 증진시키는 놀이활동"을 업로드 하겠습니다.
====================================================================
아동의 발달을 증진 시키는 학습심리학 놀이활동
1. 손의 소근육 발달을 위한 운동
∎ 활동명 : 손의 소근육 발달을 위한 마사지
∎ 목 적 : 부드러운 압박을 통해 손의 짧아진 소근육 자극하기
∎ 방 법
① 보호자의 엄지손가락이 아이의 손바닥, 나머지 손가락이 손등을 감싸도록 잡는다.
② 아이의 손바닥을 좌, 우로 살짝 압박하며 늘려준다.
③ 10회 1세트씩 3번 반복 해줍니다.
※ 이때, 최대한 부드러운 힘으로 해야 합니다. (아이가 통증으로 느끼지 않을 정도의 힘)
1. 손의 소근육 발달을 위한 운동
∎ 활동명 : 손의 소근육 발달을 위한 스트레칭
∎ 목 적 : 손목 스트레칭을 통한 소근육 발달 향상에 도움 주기
∎ 방 법
① 아이를 바르게 앉힌다.
② 아이의 손목을 뒤침 자세로 만들어 체중을 이용해 바닥을 누르게 합니다.
③ 10초 1세트씩 10번 반복 해줍니다.
※ 이때, 아이의 손목이 뒤침이 어렵다고 과하게 자세를 만들지 말고 세트를 반복 할 때마다 천천히 각도를 높여 나가야합니다.
※ 이때, 체중만을 이용해 지긋이 눌러야하며, 팔꿈치가 굽혀지면 안된다.
1. 손의 소근육 발달을 위한 운동
∎ 활동명 : 손의 소근육 발달을 위한 잼잼 운동
∎ 목 적 : 손가락을 펴고, 굽히는 자발적인 운동을 통한 소근육 강화하기
∎ 방 법
① 아이를 바르게 앉힌다.
② 아이의 팔을 앞으로 쭉 피게 한 후 손가락을 굽혔다 피는 동작을 반복하게 한다.
③ 10회 1세트씩 3번 반복 해줍니다.
※ 이때, 아이가 팔을 앞으로 피는걸 어려워한다면 앞쪽에 팔을 댈 수 있도록 책상을 제공해주어도 된다.
2. 미세협응 및 양손사용 향상을 위한 놀이 활동
∎ 활동명: 구슬 목걸이 만들기
∎ 목 적: 양손사용 및 모양에 맞춰 다양한 손끝 사용 및 잡기 유도
∎ 방 법
① 한 손으로 실의 끝부분을 잡고 다른 한 손으로 구슬을 잡는다.
② 구슬의 구멍에 실이 들어가도록 넣어 끼운다.
* 아동 수준에 따라 난이도 조절해주세요.
- 구슬의 크기, 실의 두께, 실의 끝부분을 조절하여 다양한 난이도로 제공해주세요
2. 학습심리학 미세협응 및 양손사용 향상을 위한 놀이 활동
∎ 활동명: 가위로 종이 자르기
∎ 목 적: 양손사용과 도구사용
∎ 방 법
① 길게 자른 색종이를 준비한다.
② 한 손으로 종이를 잡고 다른 한 손으로 가위를 잡아 종이를 자른다.
③ 아동이 잘 할 경우, 더 큰 종이를 준비해 연속해서 종이를 자를 수 있도록 한다.
* 아동의 수준에 따라 난이도 조절해주세요.
- 종이의 두께, 크기, 넓이를 조절하여 제공해주세요.
3. 미세협응 및 양손사용 향상을 위한 놀이 활동
∎ 활동명: 아이클레이로 반죽놀이
∎ 목 적: 반죽을 통해 양손사용과 다양한 손의 사용 유도
∎ 방 법
① 두 가지 색상의 아이클레이를 잘 섞이게 반죽한다.
② 반죽한 클레이 안에 구슬을 보이지 않게 숨긴다.
③ 반대로 클레이 안에 숨겨진 구슬을 밀어내어 꺼낸다.
3. 언어 발달 증진을 위한 놀이활동
∎ 활동명: 장벽놀이
∎ 목 적: 주의집중, 위치어 이해 및 표현, 명사 및 동사 어휘 활용
∎ 방 법
① 종이와 펜을 준비하고, 아이와 엄마 사이에 서로 보이지 않도록 벽을 세운다.
② 엄마가 먼저 어디에 무엇을 그려야 하는지 말한다.
(ex, “오른쪽 위에 햇님을 그렸어”)
③ 아이의 순서가 왔을 때 아이가 그리고 싶은 것을 말하도록 유도한다.
④ 서로 번갈아가며 모두 다 말했을 때, 벽을 치우고 서로의 그림을 확인한다.
- 이 때, 뭐가 다른지, 같은지 이야기 한다.
(EX, oo이랑 엄마랑 이게 똑같네~, oo이랑 엄마랑 이게 다르네~)
3. 학습심리학 언어 발달 증진을 위한 놀이활동
∎ 활동명: 순서에 맞게 말해보아요
∎ 목 적: 명사, 동사 활용 문장 표현, 사물 기능 표현, 의문사 이해 및 표현
∎ 방 법
① 그림카드를 순서에 맞게 놓는다.
② 아이에게 그림을 짚으며 의문사 (누가, 어디에, 무엇을, 하나) 질문을 한다.
(ex, “이게 누구야?- 누나야”, “어디에 뭐를 해?- 냉장고에 음식을 넣어”)
③ 거꾸로 아이에게 질문을 할 수 있게 유도한다.
④ 모두 다하면 그림을 덮어놓고 각 사람들이 무엇을 했는지 맞춰보도록 한다.
* 위 활동이 가능하면 아이와 집에있는 사물과 그림을 맞춰보며 각 기능들을 함께 분석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