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웰니스병원 어린이 재활센터에서는 아이들의 건강한 발달증진 및 촉진을 위하여
매주 "아동의 발달을 증진시키는 놀이활동"을 업로드 하겠습니다.
===============================================
1. 활발한 배변 활동을 위한 배 마사지
∎ 활동명 : 부드럽게 배 압박하기
∎ 목 적 : 부드러운 압박을 통해 장에 자극 주기
∎ 방 법
① 아이의 배꼽 높이에서 복부에 힘을 빼고 편안하게 손을 올립니다.
② 10초 동안 아이의 배를 푸딩을 누르듯 지그시 눌러 줍니다.
③ 10회 정도 반복해 줍니다.
※ 이때, 최대한 부드러운 힘으로 해야 합니다. (푸딩이 찌그러지지 않을 정도의 힘)
1. 활발한 배변 활동을 위한 배 마사지
∎ 활동명 : I Love You 마사지
∎ 목 적 : 대장의 경로를 따라 배 마사지를 하여 배변 활동 촉진
∎ 방 법
① 아이의 왼쪽 갈비뼈 아래에서 시작하여 위에서 아래로 I를 만들어 줍니다.
② 아이의 오른쪽 갈비뼈 아래에서 왼쪽으로 가로지른 후 아래 방향으로 L을 만들어 줍니다.
③ 아이의 오른쪽 골반에서 왼쪽으로 엎어진 U를 만들어 줍니다.
※ 이때, 부드러운 힘으로 지그시 누르듯 마사지해 줍니다.
1. 활발한 배변 활동을 위한 배 마사지
∎ 활동명 : Sun Moon 마사지
∎ 목 적 : 시계 방향으로 배 마사지를 하여 배변 활동 촉진
∎ 방 법
① 아이의 배에 왼쪽 손을 올린 후 보호자 시점에서 시계 방향으로 움직입니다.
② 왼쪽 손이 6시에 위치할 때 오른쪽 손으로 9시에서 3시 방향으로 반원을 그리며 움직입니다.
※ 이때, 왼쪽 손은 항상 아이의 배에 닿아 있어야 하며, 오른쪽 손은 떨어져도 상관없습니다.
2. 미세 운동 발달 증진을 위한 놀이활동
∎ 활동명: 선 따라 그리기
∎ 목 적: 삼 점 쥐기를 통해 활동을 유지하고 수행할 수 있다.
∎ 방 법
① 미로 찾기(선) 도안을 준비한다.
② 삼 점 쥐기로 연필을 잡는다.
③ 도안에 맞추어 선을 따라 그리고 지우개로 지운다.
※ 난이도 조절
- 연필교정기를 사용하여 삼 점 쥐기를 유지한다.
- 연필의 두께를 조절한다.
2. 미세 운동 발달 증진을 위한 놀이활동
∎ 활동명: 단추 끼우기
∎ 목 적: 단추 끼우기를 통한 손 안 조작 및 집게 잡기 유도를 할 수 있다.
∎ 방 법
① 단추가 있는 옷이나 사물을 준비한다.
② 집게 잡기를 이용하여 단추를 구멍에 맞추어 끼운다.
※ 난이도 조절
- 단추의 크기를 조절한다.
- 단추 구멍의 크기를 조절한다.
2. 미세 운동 발달 증진을 위한 놀이활동
∎ 활동명: 동전 넣기
∎ 목 적: 동전 넣기를 통한 가쪽 집게 잡기 및 손목 사용 유도 할 수 있다.
∎ 방 법
① 동전 방향이 다양한 저금통을 준비한다.
② 동전을 가쪽 집게 잡기로 넣는다.
※ 난이도 향상
- 동전 크기
- 동전 구멍의 방향
3. 언어 발달 증진을 위한 놀이활동
∎ 활동명: 이건 무엇일까요~
∎ 목 적: 구문 산출 증진, 의문사 이해 및 표현
∎ 방 법
① 기능에 따라 사물을 구별한다.
② 물건이나 그림을 아이 앞에 놓는다.
③ 아이를 집중시키고 “뭐 갖고 바닥쓸지?” 하고 묻는다.
④ 아이가 올바른 물건이나 그림을 포인팅하도록 촉진한다.
⑤ 기능에 따라 사물의 이름을 말한다.
⑥ “뭐 갖고 색칠하지?” 라고 묻는다. 아이가 “크레파스 or 크레파스 가지고 색칠해요”라고 할 수 있도록 촉진한다.
활용: 위의 활동이 모두 가능하다면 사물의 기능을 말하도록 유도한다.
“연필갖고 뭐하지?” 라고 묻는다. 물건의 기능을 말하도록 유도한다.
(ex. “글씨 써요 또는 연필갖고 글씨 써요.”)
3. 언어 발달 증진을 위한 놀이활동
∎ 활동명: 질문에 대답해요~
∎ 목 적: 구문 산출 증진, 의문사 이해 및 표현
∎ 방 법
① 사물을 가지고 아이와 마주 앉는다.
② 아이에게 사물을 하나 보여주며 물건에 대한 질문을 한다.
(ex, “이게 뭐야?- 바나나야”, “이게 무슨 색이야?- 노란 색이야”)
③ 그림을 갖고 아이와 마주 앉는다.
④ 친한 사람이 특정한 장소에서 어떤 행동을 하고 있는 사진 혹은 그림을 보여준다.
(ex, 아빠가 부엌에서 요리하고 있는 사진)
⑤ 그림에 대한 질문을 한다.
(ex, “이게 누구야?-아빠야”, “아빠가 뭐해?-요리해”, “아빠 기분이 어때보여?- 좋아 보여”)
* 정해진 순서대로 질문 후에 구분이 가능하면 질문의 난이도를 높이거나, 주변 친구들과의 놀이상황 사진을 보여주고 함께 분석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