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동의 발달을 증진 시키는 놀이 활동 8

by 대전웰니스병원 2023. 11. 7.

대전웰니스병원 어린이 재활센터에서는 아이들의 건강한 발달증진 및 촉진을 위하여

매주 "아동의 발달을 증진시키는 놀이활동"을 업로드 하겠습니다.

 

===============================================

 
 

1. 활발한 배변 활동을 위한 배 마사지

 

 활동명 : 부드럽게 배 압박하기

 목 적 : 부드러운 압박을 통해 장에 자극 주기

 방 법

 아이의 배꼽 높이에서 복부에 힘을 빼고 편안하게 손을 올립니다.

 10초 동안 아이의 배를 푸딩을 누르듯 지그시 눌러 줍니다.

 10회 정도 반복해 줍니다.

 

 이때, 최대한 부드러운 힘으로 해야 합니다. (푸딩이 찌그러지지 않을 정도의 힘)

 

 
 

1. 활발한 배변 활동을 위한 배 마사지

 

 활동명 : I Love You 마사지

 목 적 : 대장의 경로를 따라 배 마사지를 하여 배변 활동 촉진

 방 법

 아이의 왼쪽 갈비뼈 아래에서 시작하여 위에서 아래로 I를 만들어 줍니다.

 아이의 오른쪽 갈비뼈 아래에서 왼쪽으로 가로지른 후 아래 방향으로 L을 만들어 줍니다.

 아이의 오른쪽 골반에서 왼쪽으로 엎어진 U를 만들어 줍니다.

 

 이때, 부드러운 힘으로 지그시 누르듯 마사지해 줍니다.

 

 

 

1. 활발한 배변 활동을 위한 배 마사지

 

 활동명 : Sun Moon 마사지

 목 적 : 시계 방향으로 배 마사지를 하여 배변 활동 촉진

 방 법

 아이의 배에 왼쪽 손을 올린 후 보호자 시점에서 시계 방향으로 움직입니다.

 왼쪽 손이 6시에 위치할 때 오른쪽 손으로 9시에서 3시 방향으로 반원을 그리며 움직입니다.

 

 이때, 왼쪽 손은 항상 아이의 배에 닿아 있어야 하며, 오른쪽 손은 떨어져도 상관없습니다.

 

 

 

2. 미세 운동 발달 증진을 위한 놀이활동

 

 활동명: 선 따라 그리기

 목 적: 삼 점 쥐기를 통해 활동을 유지하고 수행할 수 있다.

 방 법

 미로 찾기() 도안을 준비한다.

 삼 점 쥐기로 연필을 잡는다.

 도안에 맞추어 선을 따라 그리고 지우개로 지운다.

 

 난이도 조절

- 연필교정기를 사용하여 삼 점 쥐기를 유지한다.

- 연필의 두께를 조절한다.

 

 

 

2. 미세 운동 발달 증진을 위한 놀이활동

 

 활동명: 단추 끼우기

 목 적: 단추 끼우기를 통한 손 안 조작 및 집게 잡기 유도를 할 수 있다.

 방 법

 단추가 있는 옷이나 사물을 준비한다.

 집게 잡기를 이용하여 단추를 구멍에 맞추어 끼운다.

 

 난이도 조절

- 단추의 크기를 조절한다.

- 단추 구멍의 크기를 조절한다.

 

 

 

2. 미세 운동 발달 증진을 위한 놀이활동

 

 활동명: 동전 넣기

 목 적: 동전 넣기를 통한 가쪽 집게 잡기 및 손목 사용 유도 할 수 있다.

 방 법

 동전 방향이 다양한 저금통을 준비한다.

 동전을 가쪽 집게 잡기로 넣는다.

 

 난이도 향상

- 동전 크기

- 동전 구멍의 방향  

 

 

3. 언어 발달 증진을 위한 놀이활동

 

 활동명: 이건 무엇일까요~

 목 적: 구문 산출 증진, 의문사 이해 및 표현

 방 법

 기능에 따라 사물을 구별한다.

 물건이나 그림을 아이 앞에 놓는다.

 아이를 집중시키고 뭐 갖고 바닥쓸지?” 하고 묻는다.

 아이가 올바른 물건이나 그림을 포인팅하도록 촉진한다.

 기능에 따라 사물의 이름을 말한다.

 뭐 갖고 색칠하지?” 라고 묻는다. 아이가 크레파스 or 크레파스 가지고 색칠해요라고 할 수 있도록 촉진한다.

활용: 위의 활동이 모두 가능하다면 사물의 기능을 말하도록 유도한다.

연필갖고 뭐하지?” 라고 묻는다. 물건의 기능을 말하도록 유도한다.

(ex. “글씨 써요 또는 연필갖고 글씨 써요.”)

 

 

3. 언어 발달 증진을 위한 놀이활동

 

 활동명: 질문에 대답해요~

 목 적: 구문 산출 증진, 의문사 이해 및 표현

 방 법

 사물을 가지고 아이와 마주 앉는다.

 아이에게 사물을 하나 보여주며 물건에 대한 질문을 한다.

(ex, “이게 뭐야?- 바나나야”, “이게 무슨 색이야?- 노란 색이야”)

 그림을 갖고 아이와 마주 앉는다.

 친한 사람이 특정한 장소에서 어떤 행동을 하고 있는 사진 혹은 그림을 보여준다.

(ex, 아빠가 부엌에서 요리하고 있는 사진)

 그림에 대한 질문을 한다.

(ex, “이게 누구야?-아빠야”, “아빠가 뭐해?-요리해”, “아빠 기분이 어때보여?- 좋아 보여”)

 

* 정해진 순서대로 질문 후에 구분이 가능하면 질문의 난이도를 높이거나, 주변 친구들과의 놀이상황 사진을 보여주고 함께 분석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