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동의 발달을 증진 시키는 놀이 활동 7

by 대전웰니스병원 2023. 11. 7.

 
대전웰니스병원 어린이 재활센터에서는 아이들의 건강한 발달증진 및 촉진을 위하여
매주 "아동의 발달을 증진시키는 놀이활동"을 업로드 하겠습니다.
 
================================================
 

1. 종아리 근육 스트레칭

 

 활동명 : 벽을 이용한 종아리 스트레칭

 목 적 : 자가운동을 통한 짧아진 종아리 근육 신장

 방 법

 벽을 바라보고 다리를 어깨너비로 벌리고, 상체를 숙여 아래팔을 벽에 기댄다.

 늘려줄 다리를 뒤쪽으로 위치시켜 무릎은 펴고, 앞쪽 다리의 무릎은 구부린다.

 30초 유지하고 3세트 실시한다.

 

 발끝은 11자를 유지하고, 앞쪽 다리의 무릎은 발끝을 많이 넘지 않도록 합니다.

 배의 힘을 유지하여, 허리가 많이 꺾이지 않도록 합니다.

 뒤쪽 다리의 발뒤꿈치가 바닥에서 뜨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2. 종아리 근육 스트레칭

 

 활동명 : 아킬레스 힘줄 마사지 방법

 목 적 : 짧아진 아킬레스 힘줄 마사지

 방 법

 아이를 엎드려 눕힌 후 다리를 90° 굽힌다.

 보호자의 한 손은 발바닥, 한 손은 아킬레스 힘줄로 잡는다.

 발을 발등으로 굽히면서 아킬레스 힘줄이 늘어나며 텐션이 올라올 때 같이 한 손으로 힘줄을 잡으며 마사지 되도록 한다.

 발을 발바닥쪽으로 굽히면서 아킬레스 힘줄을 잡던 손을 놓아준다.

 3번에서 5번 과정을 리드미컬하게 8-10회 반복한다.

 

 이때, 작은 각도에서 큰 각도로 움직입니다.

3. 종아리 근육 스트레칭

 

 활동명 : 수건을 이용한 종아리 스트레칭

 목 적 : 수건을 이용하여 짧아진 종아리 근육 편심성 운동

 방 법

 다리를 어깨너비로 벌리고 선다.

 수건을 돌돌 말아 발바닥 아치 앞쪽 부분까지 밟는다.

 1~2분 정도 자세를 유지한다.

 

 이때, 균형 잡기가 어려울 경우 벽에 기대 선 자세에서도 가능하다.

 

2. 형태 인식 능력 발달 증진을 위한 놀이 활동

 

 활동명: 내 반쪽은 어떻게 생겼나!

 목 적: 패턴 인식을 통한 시지각 능력 증진

 방 법

 스케치북이나 A4용지로 반족 패턴을 그리거나 출력한다.

 모양에 맞춰 그릴 수 있도록 설명한다.

* 아동 수준에 따라 난이도 조절해주세요.

- 어려워할 시 점선으로 가이드 해주세요.

2. 형태 인식 능력 발달 증진을 위한 놀이 활동

 

 활동명: 타요 주차장 완성하기

 목 적: 패턴 인식을 통한 시지각 능력 증진

 방 법

 그림 칸과 빈 칸 2가지를 준비한다.

 색 또는 같은 모양의 스티커를 같은 위치에 붙인다.

* 아동이 선호하는 색이나 모양으로 대체하여도 됩니다.

* 아동이 어려워할 시 손가락을 짚어주거나 주변을 가려주세요.

2. 형태 인식 능력 발달 증진을 위한 놀이 활동

 

 활동명: 같은 색 옷을 입혀줘요!

 목 적: 패턴 인식을 통한 시지각 능력 증진

 방 법

 스케치북이나 A4용지로 한 가지 모양을 여러 방향으로 그린 뒤

색을 지정해준다.

 같은 방향 도형을 찾아 알맞은 색으로 색칠한다.

* 아동이 선호하는 색이나 모양으로 대체하여도 됩니다.

* 난이도 조절은 문제의 가짓수를 줄이거나 늘려주세요.

3. 언어 발달 증진을 위한 놀이활동

 

 활동: 뱀 만들기 놀이

 목 적: 주의집중, 반대어 이해 및 표현

 방 법

 신문지를 길게 찢어 기다란 선을 만듭니다.

 길쭉한 선을 보며 세상에서 가장 긴 뱀으 만들자고 제안합니다.

 신문지를 풀로 이어붙여 가장 긴 뱀을 만듭니다.

 얼마나 긴 뱀을 만들었는지 길이를 관찰합니다.

 다양한 길이의 뱀을 만들며 놀이 시, “누가 더 길지? 누가 더 짧지? ㅇㅇ이가 더 길어~! 멋지다.” 와 같이 길이 대념에 대해 노출시켜 주세요.

3. 언어 발달 증진을 위한 놀이활동

 

 활동명: 색과 물건 맞추기 놀이

 목 적: 주의집중, 색 이해 및 표현, 위치어 이해

 방 법

 5가지 색종이를 놓습니다.

 색과 맞는 물건을 엄마와 아이 같이 1개씩 찾습니다.

 누가 맞는 물건을 찾았는지 비교합니다.

 아이가 찾지 못할 경우, 엄마가 사물의 위치에 대한 힌트를 제공합니다.(ex:서랍 위에 빨간색이 있네~)

 엄마가 찾지 못하다며 도움을 요청하여 함께 찾기를 하셔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