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뇌신경치료, 어떻게 관리하며 나아질까요?
뇌신경 재활치료에도 골든타임(Golden Time)이 있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이 말은 즉슨, 치료시기를 놓치면 회복률이 현저히 떨어진다는 뜻입니다. 뇌졸중과 같은 뇌질환 환자에게 특히나 중요한 시기인만큼 우리 모두 신경써서 알아두면 좋을 정보들을 소개할게요.
뇌졸중이란 어떤 질환인가요?
뇌졸중은 뇌혈관이 막히거나 터져서 발생하는 질병이에요. 혈관이 막히는 경우를 뇌경색, 터지는 경우를 뇌출혈이라고 하는데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뇌졸중’하면 떠올리는 증상은 한쪽 팔 다리 마비증상이지만 이외에도 언어장애, 의식장애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답니다.
따라서 초기집중재활치료 기간 동안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 빠른 시일 내에 기능을 회복해야 합니다.
뇌졸중 및 외상성 뇌손상등 각종 뇌질환으로 인해 손상된 신경세포들을 물리/작업/언어/인지/연하 장애 영역별로 나누어 체계적인 재활치료를 시행함으로써 남아있는 신체기능을 최대한 끌어올리고 합병증을 예방하며 독립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치료입니다.
신경 재활치료 시 주의사항은 무엇인가요?
환자분께서 스스로 수행하기 어려운 동작 또는 자세를 무리하게 강요하거나 반복해서 연습시키는 것은 오히려 해가 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개인별 맞춤형 재활치료 계획을 수립하여야 합니다.
올바른 자세로 자립적인 반복 재활훈련을 진행할 수 있는 것이 바로 로봇 재활치료로, 보다 정교한 동작의 훈련과 더불어 기립 및 보행에도 문제가 있는 환자분들은 로봇 재활치료까지 진행할 수 있습니다.
뇌졸중 예방방법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뇌졸중 예방법 중 가장 중요한 것은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 만성질환을 철저히 관리하는 것 입니다. 또한 규칙적인 운동 및 식습관 개선 역시 매우 중요한데요. 흡연자라면 반드시 금연해야하며, 과도한 음주는 삼가야 합니다. 그리고 날씨가 추워지는 겨울에는 외출 시 보온에 신경써야 하며, 에어컨 사용도 실 내외 온도차를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뇌졸중 후유증 관리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뇌졸중 후 나타나는 대표적인 후유증으로는 편측마비, 감각이상, 발음장애, 실어증, 시야장애, 연하곤란, 두통, 어지럼증, 복시, 기억 문제 등이 있으며 이러한 후유증은 발병 직후 또는 1년 이내에 집중적으로 재활치료를 받아야 일상생활로의 복귀가 빨라질 수 있다고 해요. 따라서 초기재활치료가 매우 중요하답니다.
우리나라 사망원인 2위인 뇌졸중... 미리미리 대비한다면 충분히 예방할 수 있으니 관심을 가지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원에서는 365 재활프로그램을 통해 뇌졸중 후유증 환자분들을 꼼꼼하게 케어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오늘 안내해드린 내용과 관련하여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내용이 있으시다면 편하게 본원으로 문의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